본문 바로가기

생활비지니스 인사이트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조회 방법·제공되는 자료는?

지난 포스팅에서 연말정산 시 국세청의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확인되지 않아 누락될 수도 있는 자료를 별도로 잘 챙겨서 제출해야 한다는 내용과 제출할 것들이 어떤 게 있는지 안내해 드렸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은 그리 어렵지 않고 쉽게 조회할 수 있다는 생각에 내용에서 생략했는데 가까운 곳에서도 조회 방법조차 모르는 사람이 있어 그 내용을 오늘 추가하려고 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제공 자료


국세청에서 지난 1월 15일 2025년 귀속 연말정산에 필요한 소득·세액공제 증명자료를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홈택스에서 개통했습니다.

올해 간소화 서비스는 기존 42종에서 3종이 늘어 총 45종 자료를 제공합니다. 지난해 7월 이후 지출한 수영장·체력단련장 이용료 가운데 ‘문화체육 사용분’으로 인정받기 위한 증빙(체육시설 이용료 자료)을 새로 제공합니다.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이 기관을 직접 방문해야만 발급받을 수 있었던 발달재활서비스 이용증명, 장애인활동지원급여 본인부담금 자료도 이번에 간소화 서비스에 포함되었습니다.


확대된 공제 혜택과 적용 범위


공제 혜택 자체가 확대되거나 적용 범위가 달라진 항목도 있어, 근로자가 본인에게 해당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자녀 세액공제는 8세 이상 20세 이하 기본공제 대상 자녀에 대해 자녀 수별 공제액이 전년보다 각각 10만원씩 올라 1명 25만 원, 2명 55만 원, 3명 95만 원까지 공제됩니다. 또 주택청약종합저축 소득공제는 무주택 세대주 본인뿐 아니라 무주택 세대주의 배우자도 연봉 7000만 원 이하 근로자라면 주택 마련 저축 납입액(연 300만 원 한도)의 40%를 공제받을 수 있도록 대상이 넓어졌습니다.


간소화 서비스 기능 강화


간소화 서비스가 “자료를 모아주는 창구”에 그치지 않도록 상담 기능도 강화되었습니다. 국세청은 15일부터 홈택스 ‘퀵 메뉴’에서 생성형 AI 챗봇 상담을 시범 운영합니다. “월세로 살고 있는데 공제받을 수 있나” 같은 질문을 입력하면 공제 요건과 유의사항을 안내하고 근거 법령·출처도 함께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기존의 24시간 AI 전화 상담 서비스(국번 없이 126)도 계속 운영됩니다.
실수로 공제를 잘못 받는 사례가 많았던 부양가족 소득 요건 안내도 더 촘촘해졌습니다. 연 소득금액이 100만 원을 초과하는 부양가족(근로소득만 있는 경우 총 급여 500만 원 초과)은 기본공제와 각종 추가공제 대상이 될 수 없는데, 이를 놓치고 공제했다가 추후 정정·가산세 부담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잦았습니다. 국세청은 올해 간소화 자료조회 화면에서 소득 기준 초과 여부를 별도로 안내하고, 명단 산정도 지난해처럼 상반기 소득만 보지 않고 10월까지 신고된 소득(근로소득은 상반기까지 반영)을 토대로 제공합니다. 다만 11~12월 소득까지 포함한 ‘연간’ 소득을 최종적으로 확인해 공제 가능 여부를 판단해야 한다는 점은 변함없습니다. 소득 기준을 초과했거나 2024년 12월 31일 이전에 사망한 부양가족 관련 자료는 간소화 서비스에서 애초 제공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간소화 서비스 조회 방법


‘간소화 자료 일괄 제공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사는 자료 제공에 동의한 근로자의 간소화 자료를 국세청에서 한 번에 받을 수 있어, 근로자는 간소화에서 조회되지 않거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만 별도로 제출하면 됩니다. 반면 일괄 제공 서비스를 쓰지 않는 회사 근로자는 홈택스에서 자료를 내려받아 소득·세액공제 신고서와 함께 회사에 직접 제출해야 합니다.
조회 방법은 간단합니다.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간편 인증 등으로 홈택스로 로그인하면 ‘홈택스 신고안내 임시페이지’가 나옵니다. 임시페이지 좌측 ‘연말정산 간소화’ 바로가기를 누르면 조회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조회 화면에서 카테고리별로 클릭하면 자동으로 자료가 불려집니다. 모든 카테고리를 클릭했는데 자료가 없는 카테고리는 나와 해당이 없기 때문입니다. 모든 카테고리를 클릭하고 난 후 PDF 다운을 받으시면 정산 자료가 있는 카테고리의 자료가 모두 받아집니다. 회사가 요청하는 형태로 프린트를 하거나 파일 그대로 제출하시면 됩니다.

마무리


간소화 서비스에서 빠지기 쉬운 일부 항목이 있습니다. 지난 포스팅 글을 보시면 별도로 챙겨야 하는 자료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있으니 궁금하시면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의 기본 자료로도 충분히 정산 자료 제출이 가능하지만 일부 누락되는 항목을 찾아서 추가하신다면 완벽하게 ‘13월의 보너스’를 챙기실 수 있을 겁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