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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몰, 전문몰, 오픈마켓, 소셜 커머스 등 인터넷 쇼핑몰 비교 분석

인터넷 쇼핑몰
사진 출처 : Pixabay

인터넷 쇼핑몰이라고 하면 어떤 쇼핑몰이 떠오르시나요? GS홈쇼핑, 쿠팡, 지마켓, 네이버 쇼핑 등 많은 쇼핑몰이 떠오르실 겁니다.. 스마트폰 보급 확대로 모바일을 통한 쇼핑이 늘어나면서 기존의 TV, PC 기반의 쇼핑뿐만 아니라 모바일 마켓이 상품 구매의 중요한 공간으로 부각되었습니다. 유통업계는 쇼핑몰 앱 서비스를 선보였고 모바일쇼핑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모바일쇼핑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면서 PC 기반의 인터넷 쇼핑을 추월하였습니다. 모바일쇼핑이 활성화되고 쇼핑몰 창업 기회가 늘어나게 되면서 온/오프라인의 경계가 사라지게 됐습니다. 모바일쇼핑 환경으로 바뀌면서 시간, 공간 제약 없이 쇼핑이 가능해지고 상품 정보와 품질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살펴보고 구매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저렴한 상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변화하는 쇼핑 형태에 따른 인터넷 쇼핑몰 종류를 살펴보고 쇼핑몰 창업 시 본인에게 적합한 쇼핑몰을 고민해야 할 것입니다.

 

1. 종합몰

 

종합몰은 말 그대로 다양한 품목을 오프라인 매장처럼 구성하여 판매하는 형태입니다. 브랜드 인지도와 이에 따른 충성 구매 고객층이 두터워서 고가 제품 위주의 구매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판매자와 구매자 간의 원활하고 활발한 거래를 유도하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 서비스를 진행하고 철저한 고객 관리와 애프터서비스가 이루어집니다.

대표적인 종합몰에는 GS홈쇼핑, 신세계몰, 홈플러스, 롯데홈쇼핑, CJ온스타일, 현대홈쇼핑 등이 있습니다.

오픈마켓과는 달리 구매자 중심으로 타깃 마케팅을 진행하기 때문에 브랜드 파워가 있는 소수의 판매자 중심으로 마케팅이 이루어집니다. TV 쇼핑 채널을 통해서 광고를 하기 때문에 고객에게 노출이 쉽고 구매 전환율도 높아서 판매자로 입점할 수 있다면 높은 매출이 보장될 수 있는 쇼핑몰입니다. 그래서 입점 신청만 하면 입점이 가능한 오픈마켓과 달리 입점 심사가 까다롭고 판매수수료가 오픈마켓에 비해 높아 개인셀러에게는 진입 장벽이 높은 쇼핑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만의 브랜드가 있거나 브랜드 생산업체로부터 판매권을 위탁받았다면 브랜드로 입점을 시도해 볼 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은 셀러에게는 시도조차 힘든 쇼핑몰입니다. 만약 언젠가 나만의 브랜드를 가지게 된다면 사업 계획서를 잘 만들어서 쇼핑몰 MD와 소통을 통해 입점을 시도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2. 전문몰

 

전문몰은 특화된 한 가지 상품 또는 특정한 상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인터넷 쇼핑몰입니다. 전문몰은 꽃배달 서비스, 화장품, 청바지, 빅사이즈 상품 등 전문적인 분야로 특화되어 있습니다. 전문적인 아이템을 판매하며 다양한 커뮤니티 기능으로 종합몰, 오픈마켓에 비해 만족도 높은 쇼핑 경험을 고객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문몰은 월세 개념의 임대형 쇼핑몰과 자가 개념의 독립형 쇼핑몰로 나누어집니다.

임대형 쇼핑몰은 초기 구축비용이 저렴하고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고 쇼핑몰을 오픈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발사가 만든 솔루션을 이용해야 하기 때문에 프로그램 변경이 불가능하고 개성 있는 쇼핑몰 디자인을 만들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독립형 쇼핑몰은 직접 쇼핑몰을 구축하고 도메인을 연결하여 독자적으로 운영하는 쇼핑몰로 쇼핑몰에 대한 전문 지식을 어느 정도 갖추고 있는 사업자가 본인만의 스타일로 쇼핑몰을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마케팅을 통해 쇼핑몰을 직접 알려야 하며 초기 비용이 많이 들고 유지 보수와 운영에 지속적으로 비용이 들어갑니다.

대표적인 임대형 쇼핑몰로는 카페24, 후이즈몰, 메이크샵, 고도몰 등이 있습니다.

임대형 쇼핑몰은 초보자가 비교적 쉽게 쇼핑몰 구축이 가능하기 때문에 솔루션 업체의 제공 옵션을 분석하여 본인에게 맞는 솔루션을 선택하면 됩니다. 차후에 성공적으로 쇼핑몰을 운영할 수 있게 되면 본인만의 독립적인 쇼핑몰을 운영할 수도 있을 것 입니다.

 

3. 오픈마켓

 

오픈마켓은 누구나 물건을 올려 판매하고 쉽게 구매할 수 있는 개방적인 쇼핑몰로 소비자와 판매자 간의 직거래가 이루어지는 선순환 구조로 쇼핑몰은 그 거래를 중개하는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오픈마켓은 구매와 판매가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중개 역할을 하고, 수수료와 부가 서비스로 수익을 얻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오픈마켓으로 지마켓, 스마트 스토어, 옥션, 11번가, 인터파크 등이 있습니다.

누구나 판매자가 될 수 있어서 다수의 판매자가 실시간 가격 경쟁을 하게 되어 판매 가격이 형성되므로 판매자 입장에서는 채산성을 고려하여 판매 가격을 결정해야 합니다. 초보 판매자가 진입하기 쉽기 때문에 인터넷 쇼핑몰 창업을 꿈꾸는 사람이라면 우선적으로 시도해 볼 만합니다. 다만, 치열한 판매 경쟁 속에서 구매자는 효율적으로 상품을 구매할 수 있겠지만 판매자는 경쟁자보다 저렴한 가격에 상품을 확보해야 하고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성공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셀러로 시작하는 저의 입장에서도 필수로 경험해야 하는 쇼핑몰이어서 계속 공부하고 있습니다.

 

4. 소셜 커머스

 

다수의 구매자가 모일 경우 가격을 대폭 할인해서 판매하는 쇼핑몰이 소셜 커머스입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한 쇼핑이 증가하고 개인적인 네트워크 서비스가 대중화되면서 합리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공동구매형 소셜 커머스 서비스를 시작하게 되고 '특가', '한정' 등의 단어를 사용하여 싸게 많이 판매하는 박리다매형 쇼핑몰인 소셜 커머스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인스타그램, 트위터, 페이스북 등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 전자상거래가 이루어지고 다양한 의사소통 플랫폼인 SNS의 실시간성과 확산성을 통해서 맛집, 숙박, 카페, 여행 등 광범위한 상품 범위에서 온오프라인 기업들이 잠재적인 고객을 찾기 위한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소셜 커머스의 과도한 출혈 경쟁으로 수익성 개선과 비즈니스 확대를 위해 오픈마켓으로 루트를 넓히고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소셜 커머스가 쿠팡, 위메프, 티몬 등으로 오픈마켓과의 경계가 허물어져서 지금은 구분이 모호해졌습니다. 모바일을 통한 쇼핑이 증가하면서 전통적인 오픈마켓과 달리 단시간에 급속한 성장을 이루었지만 소셜 커머스의 한계로 오픈마켓 시스템을 도입해서 판매 영역을 확장했습니다. 오픈마켓처럼 입점이 쉽고 시스템이 비슷해서 셀러에게는 오픈마켓과 똑같은 쇼핑몰로 인식됩니다.

 

인터넷 쇼핑몰을 창업해서 투잡러의 꿈을 이루려는 사람이나 인터넷 쇼핑몰 창업을 전업으로 성공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는 예비창업자들은 창업 전에 본인이 판매하려고 하는 상품의 종류와 유통 구조, 자금력에 따라 적합한 쇼핑몰에 입점해야 합니다. 쇼핑몰의 성격에 알맞은 마케팅 계획과 제품 선택을 통해 많은 고객의 방문을 이끌어 낸다면 판매로 이어지리라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