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자들은 판매 방식에 상관없이 가능한 싼 가격에 상품을 구매해야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위탁판매를 하는 셀러들은 주로 도매사이트에서 상품을 도매가로 구입합니다. 하지만 도매사이트의 도매가격이 인터넷 최저가가 아닌 경우들이 많습니다. 이런 상품들은 팔려고 해도 가격 경쟁력에서 밀려 판매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국내에서 상품을 구입하는 것이 셀러 입장에서는 가장 편한 방법이지만 최저가로 구매해야 판매가 되기 때문에 중국 인터넷쇼핑몰에서 상품을 구입하는 셀러들이 많습니다. 많은 상품군에서 아직까지 중국 제품이 저렴한 것이 사실이기 때문에 중국 구매대행뿐만 아니라 사입을 통해 위탁판매를 하려는 셀러들에게 중국 인터넷쇼핑몰은 매력적인 상품 구입 경로입니다. 한국 셀러들이 많이 이용하는 중국의 대표적인 인터넷쇼핑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알리바바(alibaba)
우리도 익히 들어 알고 있는 마윈이 1999년 창업한 알리바바는 중국 최대의 B2B 쇼핑몰입니다. 영어뿐만 아니라 한글까지 지원해서 전 세계에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글로벌마켓입니다. 다양한 상품을 쉽게 찾을 수 있으며 신용카드로 구매가 가능하고 한국으로 배송이 가능해 구매대행을 하는 셀러에게 편리한 쇼핑몰입니다. 하지만 바로 구매 클릭을 해서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판매자에게 먼저 문의를 하고 협의를 통해 주문을 만들어 가야 하는 시스템이라 주문 클릭으로 바로 구매하는 것에 익숙한 우리에게는 익숙하지 않은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판매자와의 협의를 통해 OEM과 브랜드 제작이 가능하고 판매자를 일일이 찾아다니지 않고 원하는 제품 종류와 대략적인 수량을 기재해서 견적을 요청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서 도매상이 먼저 이메일이나 채팅으로 연락을 해오기 때문에 견적을 비교하고 제품 설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상품 소싱과 결제가 편리한 만큼 타오바오나 1688 보다 상품가격이 비싼 편이고 국제배송료, 관부가세를 포함하면 이익 부분에서 셀러에게는 부담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보다는 저렴하게 구매가 가능한 상품들이 많기 때문에 저렴하고 질 좋은 상품으로 소싱을 한다면 알리바바의 시스템은 한국 셀러들에게는 구매 및 배송에 있어 익숙하고 편리한 시스템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1688(alibaba 1688)
중국의 많은 인터넷쇼핑몰 중에 가장 저렴하게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곳입니다. 알리바바에서 만들어서 알리바바 1688이라고 부르며 알리바바의 내수 플랫폼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셀러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당연히 판매를 통한 이윤 극대화입니다. 가격이 저렴한 1688에서 상품을 구매해서 국내로 가져와 팔면 그만큼 많은 이윤이 생길 겁니다. 알리바바와 같은 B2B 도매사이트로 제조공장이나 사업체가 많이 입점해 있기 때문에 OEM이나 브랜드 제작이 가능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구성대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많은 한국 셀러들이 이용하는 인기 있는 인터넷쇼핑몰입니다. 단점은 알리바바나 타오바오와는 다르게 중국 계좌나 카드가 있어야 결제가 가능해서 대행업체를 통해서만 구매가 가능합니다. 직접 결제가 안 되는 문제가 있지만 저렴하게 상품구매가 가능하다는 점과 여러 품목의 많은 상품들을 원하는 구성으로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매력적인 쇼핑몰이라 하겠습니다.
3. 타오바오(taobao)
타오바오는 중국 내 가장 규모가 큰 인터넷쇼핑몰입니다. 한국의 G마켓과 같은 오픈마켓으로 쉽게 입점이 가능하기 때문에 판매하는 상품의 종류와 수량이 많아 못 찾는 상품이 없을 정도로 원하는 상품 소싱을 쉽게 할 수 있고 알리바바보다 저렴합니다. 다만, 흔히 말하는 짝퉁 상품들을 메인화면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을 정도로 정품이 아닌 상품들이 많습니다. 브랜드 제품이라면 판매자에게 정품여부를 확인하고 구매해야 합니다. 한국 통관 시에 정품이 아닌 것으로 파악되면 전부 폐기되니 주의해야 합니다. 타오바오는 중국 내에서 판매하고 중국에서 구매가 가능한 내수 쇼핑몰입니다. 상품구매를 위해서는 구매대행이나 배송대행을 이용해야 합니다. 2022년 3월부터 한국으로 공식 배송대행 서비스를 시작하긴 했으나 상품이 중간에 분실하거나 하는 문제가 발생하면 판매자, 배송업체, 타오바오 모두 책임을 지지 않는 등 문제가 적지 않아 대행업체를 통하는 게 아직까지는 안전합니다. 알리바바와 달리 한글 지원이 안되지만 해외 결제가 가능한 비자카드, 마스터카드, JCB카드로 결제가 가능해서 원하는 상품을 쉽게 소싱해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4. 알리익스프레스(aliexpress)
다른 중국 인터넷쇼핑몰과 다르게 우리에게 익숙한 배우 마동석을 모델로 공격적인 한국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 알리익스프레스는 알리바바 산하의 직구 플랫폼입니다. 알리바바가 도매 사이트라면 알리익스프레스는 소매 사이트로 셀러보다는 직구로 물건을 구매하려는 실수요자를 타깃으로 만들어진 쇼핑몰입니다. 많은 상품군을 보유하고 가격 역시 저렴해서 극강의 가성비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5일 무료배송이라는 파격 적인 정책으로 직구족뿐만이 아니라 셀러들에게도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상품을 빠른 배송으로 받을 수 있어서 인기 있는 쇼핑몰입니다. 그러나 타오바오와 마찬가지로 정품이 아닌 가품이 많아 저렴한 가격에 구매를 했다가 낭패를 당하기 쉽습니다. 개인 직구족이 한두 개 구매하는 것은 상관없지만 셀러들이 판매목적으로 구매했다가 통관 과정에서 폐기당할 수도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판매자와 소통을 통해 상품 선택을 잘하면 저렴한 가격에 빠른 배송으로 상품을 받을 수 있는 가성비 있는 쇼핑몰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 외에도 타오바오에서 운영하는 B2C 쇼핑몰인 티몰(Tmall), 중국 SNS서비스 QQ에서 운영하는 종합쇼핑몰인 파이파이(paipai), 당당(dangdang) 등이 인기 있는 중국 인터넷쇼핑몰이지만 한국 셀러들은 위에서 설명한 쇼핑몰을 위주로 구매를 하고 있습니다. 중국 인터넷쇼핑몰에서 구매 시 가장 주의할 점은 아무래도 제품이 정품인지 필히 확인해야 한다는 것과 구매하려고 하는 제품의 샘플을 먼저 받아보고 직접 제품의 질을 확인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구매 경험이 쌓이게 되면 더 좋고 저렴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눈이 생기겠지만 그때 까지는 각 쇼핑몰의 장단점을 잘 살펴서 본인에게 맞는 쇼핑몰을 이용해야 할 것입니다.